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스토리 1차 도메인에서 2차 도메인 변경하면 안되는 이유
    Dung--[IT] 2023. 4. 3. 13:43

    티스토리 1차 도메인에서 2차 도메인 변경하면 안되는 이유

     

    다들 많이 궁금해 하실 티스토리에서 높은 방문자 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2차 도메인을 사용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저는 일단위 방문자(저의 첫번째 티스토리 블로그 기준) 8천여명 정도의 티스토리 블로그 였지만, 2차 도메인을 연결하여서 한달동안 테스트를 하기위해서 변경을 하였다가 현재 시점에서는 5천여명 평균 줄어들어버렸습니다.  중간에 2차 도메인을 바꾸면서 문제가 된것이 아니라 2차 도메인을 사용하면서 크롤링이나 검색 반영 자체에서 문제가 있기에 성장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2차 도메인으로 절대로 바꾸시면 안됩니다.

     

     



    1. 티스토리 방문자의 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2차 도메인 사용 금지(크롤링으로 인한 문제)

     

    제일 먼저 2차 도메인은 네이버 뷰 탬에서 노출되지 않고, 구글에서는 1차 도메인에서 밀립니다. 이것은 각각의 도메인마다 쌓여있는 트레픽 때문인데요 이 트래픽에서부터 밀려버리기 때문입니다. 아래쪽에 저의 첫번째 도메인 트래픽입니다. 대략 7만여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차 도메인 트래픽 화면

    처음시작할때 부터 2차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고, 중간부분에서 1차 도메인에서 2차도메인으로 변경하는 행위는 절대적으로 하시면 안됩니다.

     

     

    2. 2차 도메인을 바꾼 사유

     

    2차 도메인을 바꾼 이유는 크몽을 진행하려고 하다가 한 의뢰인 분께서 2차 도메인으로 바꾸게 되면 CPC가 올라간다더라 라며 그런소문이 돈다라고 하였습니다. 저는 그럴 일은 없다고 2차 도메인으로 바꾼다고 왜 CPC가 올라가느냐 라고 답변을 드렸습니다.

    그리하여 직접 증명을 해보이기 위해서 바꿨지만 결과는 윗부분에 이야기한 결과치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잦은 변경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해서 카카오 고객센터에 상담을 했더니 그것에 대한 페널티는 따로 없으며 일정  시간이 걸릴 수 가 있다고 말을 해주었습니다.

    카카오 상담내용

     

    3. 2차 도메인으로 교체하고 얻은 수익

     

    저의 생각과는 다르게 엄청난 결과치가 나왔습니다. CPC가 거의 5배 떨어지게 되었고 클릭수는 비교적 도일하였습니다.(평균 40~50)  한번 떨어지게된 CPC는 복구가 많이 어려운데 3배 이상이 떨어진 CPC가 더 떨어지게되었고 총 15배 이상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2차도메인 생성에 대한 비용과 에드센스 손실은 손실대로 손해가 파격적이였습니다.

     

     

    4. 1차 도메인으로 되돌리게 되도 구글, 네이버는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2차 도메인에서 색인 문제를 경험하고 제대로 읽히게 만드는 작업까지 대략 3~4주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구글에서의 경우는 2차 도메인 색인 자체를 삭제 요청하여둔 상태입니다. 네이버는 자동적으로 반영될 때까지 기다리면 문제가 되는 부분들에 대해서 같이 수정을 해나가야 합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비공개 처리를 했다가 글이 다음 검색에서 사라지게되면 공개 처리하게 되면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도메인으로 읽히는데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고 고객센터에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자동적으로 반영이 된다고 합니다.

     

     

     

    5. 티스토리 광고의 강제 삽입

     

    포럼에 확정지어지지 않은 사실을 허위로 노출하고, 그런것을 마치 진실인것처럼 확정적으로 이야기 하지말았으면 합니다.  아직까지는 이러한 사실들은 확정된것이 아무것도 없고 현재 그런 사실또한 없다고 합니다.

     

    약관이 2월6일에 바뀐다는것이지 2월6일 부터 즉각적으로 시행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고객센터에서 물어보니 카카오에서도 확정된것이 없으니 확정되면 답변 주겠다라고 하였습니다.

    티스토리 광고 강제 삽입에 대한 내용

    6. 강제 광고 삽입 문제가 되었던 부분

     

    티스토리 또한 지금은 카카오 소속이기에 바뀌면 할말이 없습니다. 그러나 수익분배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제 9조(서비스 내 광고)
    제 9조 없음
    제 9조 (서비스 내 광고) 신설
    회사는 서비스내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삭 정합니다.

     

    애드센스는 구글의 소속이기에 수익을 마음껏 배분을 할 수 없습니다 애드핏이 이부분에 속할 것이나 애드핏은 개인 수익을 지급할 수도 있고 다 똑같이 분배를 할 수도 있다는 중의적인 표현입니다. 이것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