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애드센스,티스토리,IT,생활정보, 전쟁, 뉴스, 엽기적인, 사람사는 이야기 들로 채워나가고 싶네요

Today
Yesterday
Total
  • 아기 멈추지 않은 콧물 쉬운 해결방법 너무 약에 의존 하지마세요!
    Dung--[육아상식] 2023. 4. 13. 10:37

    아기 멈추지 않은 콧물 쉬운 해결방법 너무 약에 의존 하지마세요!

     

    아기콧물 빨리 낫는 방법

    코로나19로 인하여 일상의 많은 변화가 생긴요즘 감기환자가 속출하고도 있죠.

    애 어른 할것없이 괜찮아질만하면 또 걸리고 또 괜찮아지면 또 걸리고 어른인 저도 감기를 한달내내 달고 살다시피 하였습니다. 문제는 어른보다 우리 아이들인데요. 특히 우리 막내는 콧물이 너무 심하고 병원만 수회 왔다갔다 아이가 너무 힘들어 보이는 모습에 이런 저런 자료를 찾다가 손쉽게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1. 아이의 일상생활에 변화를 주세요!

     

    아이때 부터 노인까지 평생을 살면서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감기. 감기는 바이러스가 사람의 몸에 들어와서 걸리는 질환입니다. 몇몇 분들은 이렇게 이야기하면 " 혹시 내가 조심하지 못하여 아이가 감기에 걸리는 거야."라고 자신을 자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혀 그런생각 가지실 필요가 없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인생을 살면서 바이러스에 노출이 될 수 밖에 없으니깐요.

     

    오히려 아이는 지금 감기라는 질환을 통해서 세상을 살아가고 이겨내는 방법을 배워가는 거라고 생각하면 조금이지만은 마음이 편해지실 것입니다.  아이가 아프지 않는게 최선이겠지만 아이의 몸도 훈련을 통하여 싸우는 방법을 깨달아야 다음에 더큰 적이 왔을때 멋지게 물리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럴 때는 부모가 도울 수 있는게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 작은 환경 변화만으로도 아이에게는 큰 도움을 줄 수 잇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아이 콧물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첫번째 먼역 강화

    아이에게 현재 가장 필요한것은 무엇일까요? 전장에서 싸울 무기가 필요한것처럼 아이들의 면역계에도 이겨낼 수 있는 무기를 만들 수 있는 재료가 필요합니다. 바로 면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C가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다소 이해가 가지 않으실 수 있으나, 우리 몸의 면역을 지켜주는 것은 백혈구 인데 의외의 영양소가 재료가 됩니다.

    이유는 바로 백혈구가 싸울때 비타민C의 영양소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하기에 아이가 영양을 충분히 더 많이 보충할수 있게 사과즙이나 배즙등 비타민 C가 많이 들어가는 음식을 제공하여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면을 통하여 내 아이가 체력을 보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것도 중요합니다.

    - 두번째 위생관리

    코감기에 걸리면 아무래도 아이의 콧물이 이곳저곳에 뭍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가 위생에 조금 더 취약하여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가 입던 옷이나 이불등은 자주 빨고 교체해주세요. 아프더라도 아이의 양치나 샤워등은 잊지 말고 하여주셔야 합니다. 특히 잘못된 상식으로 아이가 감기에 걸린경우 씻기면 안된다는 통념이 있는데 열이 아주 높지 않다면 감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물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너무 오랫동안 샤워 또는 목욕을 할 경우는 오히려 아이에게 독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적당한 시간을 조절하여 주시고 잘 말리지 않는 경우 아이의 증상이 악화되실 수 있으니 샤워후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 세번째 습도조절

    코감기에 걸린경우에 아이가 힘든점은 숨쉬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특히 주변환경이 건조할 경우에는 증상이 심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적정정도의 습도 유지를 시켜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50% 정도로 유지 시켜주면 아이가 조금 더 숨쉬기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습기 사용에 있어 청결이 아주 중요한데 자주 청소를 하여줌으로써 가습기에 청결을 항상 유지하여 주시고 전기식 가습기의 경우 물을 너무 오랫동안 사용하면 위생상 좋지 않으니 깨끗하게 관리를 하여주셔야 합니다.

    ※ 아이 약을 먹어야 할 때의 노하우

    - 아이가 약을 먹고난 후에 많은 시간( 대략 10분) 이 지나지 않았으면 아이 몸에 흡수가 되지 않았을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쾌유를 위하여서 같은 양의 약을 아이에게 주셔야 합니다.

     

    - 요즘 육아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이 많이 나와있어서 "아기 투약기"를 사용하여 조금더 쉽게 약을 먹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아기에게 약을 먹일 때 그 종류가 많으시다면 여러 종류를 섞여서 주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개개인 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미각이 예민한 아이같은 경우에는 잘 먹지 않을 수 있기에 따로 따로 약을 먹여주시면 좋습니다.

     

    - 가벼운 감기에는 항생제가 필요하지 않아요. 다만 합병증의 우려가 있거나 다른 증상일 경우는 사용하는 것이니 이부분을 꼼꼼히 체크 하셔야 합니다.

     

    - 약은 적절히 사용할 경우 도움이 되기에 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계시는 것은 좋지 않고 반대로 맹신 하는것도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이부분을 기억해 주세요.

     

     

    2. 줄줄 계속 흐르는 콧물을 그냥 놔두어도 괜찮을까요?

     

    콧물이 흐르면 멈추게 해주고 싶은것이 부모의 마음일 것입니다. 그러나 콧물은 우리 신체가 우리 몸을 보호해주기 위한 조치이기 때문에 약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멈춘다고 하여도 아이가 코가 막히거나 답답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소 청결하여 보이지 않을 수 있어도 호흡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코가 흐르는 편이 오히려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콧물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지게 될 경우는 기도로 넘어가게 되고 오히려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무에 적절하게 콧물을 빼내어 주어 아이가 호흡 활동에 있어서 힘들어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돕는것이 필요합니다. 콧물을 빼줄 때에는 약국에 가셔서 "콧물 흡입기"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너무 많이 사용할 경우는 아이의 코점막에 손상을 주실 수 있으니 이부분을 유의해 주셔야 합니다. 조금더 디테일 한 부분은 유튜브 "삐뽀삐뽀 소아과" 채널을 통해서 자세히 설명 하여 주는 영상이 있으니 이부분을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우리의 몸은 기계가 아니기에 사실상 아주 짧은 시간에 콧물을 멈추는 방법은 약물을 통한 방법 밖에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제가 기술한 내용처럼 장기적인 관점으로 아이를 케어하여 주시면 그렇게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 아이 스스로 다시 건강을 회복할 것입니다. 그리고 부모가 안정감 있게 아이를 대할때 아이는 편안함을 느끼고 생활 할 수 있이니 아이가 아프다고 하여서 너무 걱정하거나 자책하시지 마세요. 누구의 잘못이 아닌 성장과정의 일부분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